인증제도 개요/필요성 및 효과

summary

인증제도 개요



녹색건축 인증제도란?

지속 가능한 개발의 실현을 목표로 인간과 자연이 서로 친화하며 공생할 수 있도록 계획된 건축물의 입지, 자재선정 및 시공, 유지관리, 폐기 등 건축의 전 생애(LIFE CYCLE)를 대상으로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건축물의 환경성능을 인증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녹색건축 인증제도 탄생배경


녹색건축 적용대상

녹색건축 인증에 관한 규칙 제2조 [개정 2016. 6. 13]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 16조 제 4항에 따른 녹색건축 인증은「건축법」제 2조 제 1항 제 2호에 따른 건축물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국방·군사시설 사업에 관한 법률」제 2조 제 4호에 따른 군부대주둔지 내의 국방·군사시설은 제외한다.






Necessity and Effect

필요성 및 효과



배경 및 필요성

개발 산업시대가 지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고조되고 있으며 이제는 개발과 환경을 더 이상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국제사회에서는 CO2등 환경오염물질에 대한 규제의 움직임이 범 지구적 차원에서 일고 있으며, OECD 회원국인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녹색성장 등의 정부적 차원에서 여러 가지 방향이 모색되고 있습니다.
녹색건축 인증제도는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국토해양부와 환경부가 공동 시행하는 것으로 친환경적 건축물의 확산 이라는 직접적인 효과를 거둘 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는 환경가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업계와 학계에 대해서는 환경기술발달 및 연구활동을 진흥시키는 등의 부수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대효과

  • 환경적 측면

    - 토지 및 자원의 효율적 사용, 대기 및 수질 보호를 통한 국가 자연환경 보호
    - 이산화탄소 및 기타 오염물질 배출감소로 세계적 환경보호 추세에 대비
    - 폐기물 재활용 촉진, 에너지 절약 기술유도 등을 통한 자원 및 에너지 절약

  • 기술적 측면

    - 친환경적 설계, 시공 기술개발 및 자재, 장비 등의 개발 촉진
    - 소비자가 요구하는 새로운 주거환경 및 단지계획 등 다양한 관련기술의 발전가능
    - 주택건설 기술의 획일화 방지 및 신 주거유형 개발요구에 부응

  • 경제적 측면

    - 환경관련 기술개발과 시장선점으로 향후 각종 규제 대비 및 관련 환경사업 촉진의 환경 경제적 효과
    - 빌딩 소비 에너지량 감소를 통한 빌딩 운영의 재정 절약 도모
    - 개선된 신내환경 제공 : 입주자 건강유지비용 절감